KAIST Graduate School of
Semiconductor Technology

안녕하십니까.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 대학원장
최성율입니다.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1971년 설립 이래 우리 KAIST는 인류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과정과 교육체제의 혁신을 거듭해 왔습니다.
KAIST는 과학기술 분야의 최고 전문성은 물론 인성 및 리더십 교육을 통해 국가와 인류의 번영과 지속을 위한 학문적·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과학기술 리더 양성에 매진해 왔습니다.
특히 설립 초기부터 반도체 분야를 이끌어 가는 산업계, 학계, 연구계의 리더급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의 제1 창업기와 성장기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습니다.

인공지능, 자율주행, 로봇, IoT 등 4차 산업혁명 신산업과 에너지, 국방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기술은 산업경쟁력, 국가안보 및 기술패권 확보를 위한 중요한 국가자산으로 성장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팬데믹, 기술패권 경쟁, 공급망 교란 등 지정학적 상황에 따른 글로벌 경기 변동성에 따라 반도체 산업도 부침이 있지만, 향후 디지털화의 가속 및 첨단 기술의 양자 도약의 근원으로서 반도체 산업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하는 바, 이에 대응하는 핵심전략은 글로벌 리더급 반도체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에서는 미래 반도체 산업의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이끌어 갈 리더급 인재 양성을 목표로 전기및전자공학부, 신소재공학과, 기계공학과, 생명화학공학과, 물리학과 등 다양한 학제 간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고 반도체 기술을 선도하는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반도체 소자-소재-패키징 분야 현장 중심형 커리큘럼, 미래기술과의 융합을 통한 반도체 혁신 기술 교육 및 연구, 산업 밀착형 협력 연구에 중점을 둔 석박사 학위과정을 개설하여 미래 반도체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리더급 고급인력을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미래는 예측하는 최선의 방법은 미래를 주도적으로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에서는 미래 반도체 기술을 창조하고 혁신을 주도할 인재를 양성하여 국가 반도체 산업 제2의 창업과 성장을 이끌어 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KAIST 반도체공학대학원 대학원장